블로그 키워드가 생각나면 모바일로 러프하게 글을 작성하고 윈도우 PC로 글을 다듬었습니다. 윈도우 PC에는 스티커 메모라는 간단한 메모장이 있습니다. 이 스티커 메모의 모바일-윈도우 호환을 위해 원노트, 마이크로소프트 런처를 설치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아주 잘 썼어요.
왼쪽은 원노트 스티커 메모, 오른쪽은 마이크로소프트 런처 스티커 메모, 하지만 아이패드 에어4를 거쳐 맥북 에어M1로 옮겨가면서 자연스럽게 윈도 PC 사용량이 줄었습니다. 함께 맥북에서 스티커 메모를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지금 제가 필요한 것은 모바일로 작성한 메모를 맥북과 윈도우 둘 다 확인할 수 있는 메모 연동 기능입니다. 그렇게 고민하고 고민 끝에 선택한 것이 네이버 웨일과 네이버 메모 활용입니다. ‘네이버 웰루 네이버 메모’ 너무 편해요.
저는 네이버 메모를 사용하고 있어요. 사용자가 많은 메모 앱(프로그램)이 여러 개 있음에도 네이버 메모를 선택한 이유는 네이버 웨일과 함께 사용할 경우 매우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사용중인 모바일 네이버 메모위젯
나는 모바일로 네이버 메모를 위젯에 올려놓고 필요할 때 빠르게 사용하고 있어요. 네이버 메모 위젯은 4X4 사이즈로 큰 편입니다. 그래서 Good Lock의 홈업(Home Up)에서 화면 배열을 6X6으로 변경하여 위젯 크기를 줄였습니다. 위젯 상단의 메모 아이콘은 작지만 터치하여 사용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맥북-윈도우 모바일 메모 호환을 위해 네이버 웨일 사이드바 활용
모바일에서 작성한 메모는 MacBook와 Windows모두 네이버 웨를을 통해서 확인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웨를은 “크롬 베이스의 네이버 브라우저”,”네이버 같은 크롬 브라우저”입니다. 인터넷 브라우저를 크롬 중심으로 사용하고 있어 네이버 웨를의 사용을 꺼렸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자연스럽게 사용 빈도가 높아졌습니다. ‘네이버 웨를-네이버 메모’특징 및 장점과 단점
네이버 웨일-네이버 메모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확실히 장단점이 나뉩니다.우선 가장 큰 장점은 복잡한 설치와 관리가 필요 없다는 것입니다.네이버 웨일에 로그인하면 네이버 생태계 프로그램도 자동으로 로그인하기 때문에 사용할 때마다 인증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네이버 메모를 사이드바에 추가하면 맥북이든 윈도우든 네이버 웨일을 사용하여 메모를 호환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웨일 사이드바를 열면 모바일로 작성한 메모를 바로 확인하면서 블로그에 글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실제로 양질의 글을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모니터 활용에도 도움이 됩니다.모바일 네이버 메모 앱에서 작성한 글을 네이버 웨를 사이드 바에서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단점은 네이버 웨를의 사이드 바에 추가한 네이버 메모는 단순히 메모와 단순 확인용입니다. 문자 사이즈, 색의 변경 등 웹과 앱에서 제공하는 기능이 전혀 없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기능을 원하는 유저의 취향을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사이드 바의 목적이 필요한 기능을 가볍게 사용하는 것 만큼 웹과 앱의 기능을 개선하는 것 아니랍니다.또 가끔씩 사이드 바의 네이버 메모로 글을 작성한 후 저장을 누르지 않고 다른 확장 프로그램에 넘어갈 경우 글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점은 모바일로 사용할 때도 가끔 경험하면서 사용자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네이버 웨이-네이버 메모”이처럼 추천입니다!네이버 웨일-네이버 메모는 브라우저를 통한 메모 호환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맥북-윈도-모바일 메모 호환성이 필요하거나 메모 앱 설치와 관리가 번거로운 분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앱과 웹에서 작성한 메모를 간단히 수정할 때 블로그를 쓸 때 초안 확인용으로 네이버 웨일-네이버 메모를 활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