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 내막증과 갑상선암 초기에 발견하다

안녕하세요. 대해원 안에서 빛나는 보험등대 이정민 팀장입니다. 여성이라면 한 번쯤은 자궁과 갑상선의 질병이 귀에 박힐 수 있을 것입니다. 잘 들을 수 있고 오히려 가볍게 넘어가게 되는 질환. 동시에 주변에서 자주 경험하고 남몰래 걱정을 남기는 질환. 그 중 오늘 조사해 볼 것은 자궁 내막증과 초기 갑상선 암입니다. 안녕하세요. 대해원 안에서 빛나는 보험등대 이정민 팀장입니다. 여성이라면 한 번쯤은 자궁과 갑상선의 질병이 귀에 박힐 수 있을 것입니다. 잘 들을 수 있고 오히려 가볍게 넘어가게 되는 질환. 동시에 주변에서 자주 경험하고 남몰래 걱정을 남기는 질환. 그 중 오늘 조사해 볼 것은 자궁 내막증과 초기 갑상선 암입니다.

<35세 여성 건강체 기준> 자궁내막증 50만원 폐경 이후 특정 질병 50만원, 초기 갑상선암 1000만원, 특정 갑상선 기능 저하증 30만원 + 유방암 예후 예측 검사비와 유방암 표적 치료까지! 자궁*갑상선*유방을 모두 갖추고 월 2만원대 가능! 자궁과 갑상선 질환을 미리 준비하는 이유는 초기에 발견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35세 여성 건강체 기준> 자궁내막증 50만원 폐경 이후 특정 질병 50만원, 초기 갑상선암 1000만원, 특정 갑상선 기능 저하증 30만원 + 유방암 예후 예측 검사비와 유방암 표적 치료까지! 자궁*갑상선*유방을 모두 갖추고 월 2만원대 가능! 자궁과 갑상선 질환을 미리 준비하는 이유는 초기에 발견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궁 내막증에서 볼 수 있는 이상 현상으로는 골반 통증이 있는데요. 이것은 평소에 경험하는 월경통과 섞여 있기 때문에 자궁내막증이라고는 생각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여성은 초경 이후 한 달에 한 번씩 골반과 허리, 하복부 통증뿐만 아니라 메스꺼움, 구토, 설사, 두통 같은 일을 겪기도 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전신 통증과 관절통을 앓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불면증이나 우울증을 느끼는 분들도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온갖 통증이 몰려오는 가운데 자궁내막증에서 보이는 통증이 섞인다 하더라도 평소보다 ‘더’ 아플 뿐이라고 생각하고 놓치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자궁 내막증에서 볼 수 있는 이상 현상으로는 골반 통증이 있는데요. 이것은 평소에 경험하는 월경통과 섞여 있기 때문에 자궁내막증이라고는 생각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여성은 초경 이후 한 달에 한 번씩 골반과 허리, 하복부 통증뿐만 아니라 메스꺼움, 구토, 설사, 두통 같은 일을 겪기도 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전신 통증과 관절통을 앓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불면증이나 우울증을 느끼는 분들도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온갖 통증이 몰려오는 가운데 자궁내막증에서 보이는 통증이 섞인다 하더라도 평소보다 ‘더’ 아플 뿐이라고 생각하고 놓치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자궁내막증은 이렇게 은밀하게 찾아오지만 확진만 받으면 치료가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 크게 내과적 치료와 외과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만, 내과적 치료는 약을 먹거나 호르몬제를 투여하는 것으로 끝낼 수 있습니다. 즉, 자궁내막증은 월경통을 가볍게 하지 않고 이상하다고 생각될 때 확인해 보는 것만으로도 초기에 발견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갑상선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 내막증에 비해 갑상선암을 체감적으로 약간 무겁게 들릴 수 있습니다. ‘암’이라는 단어가 주는 존재감 때문일 것입니다. 자궁내막증은 이렇게 은밀하게 찾아오지만 확진만 받으면 치료가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 크게 내과적 치료와 외과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만, 내과적 치료는 약을 먹거나 호르몬제를 투여하는 것으로 끝낼 수 있습니다. 즉, 자궁내막증은 월경통을 가볍게 하지 않고 이상하다고 생각될 때 확인해 보는 것만으로도 초기에 발견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갑상선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 내막증에 비해 갑상선암을 체감적으로 약간 무겁게 들릴 수 있습니다. ‘암’이라는 단어가 주는 존재감 때문일 것입니다.

흔히 갑상선암을 좋은 암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다른 암에 비해 예후가 좋은 데다 5년 생존율이 높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과연 ‘암’이 착해질 수 있을까요? ‘착한 암’이라고 불리는 갑상선암도 초기에 적절히 대처하지 않으면 위협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은 내분비기관의 하나로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여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혈액을 통해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갑상선 호르몬’은 사람에게 절대 없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대사조절*성장과 발육*신경계통의 일을 담당하므로 살아가는데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흔히 갑상선암을 좋은 암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다른 암에 비해 예후가 좋은 데다 5년 생존율이 높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과연 ‘암’이 착해질 수 있을까요? ‘착한 암’이라고 불리는 갑상선암도 초기에 적절히 대처하지 않으면 위협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은 내분비기관의 하나로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여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혈액을 통해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갑상선 호르몬’은 사람에게 절대 없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대사조절*성장과 발육*신경계통의 일을 담당하므로 살아가는데 꼭 필요합니다. 그런데!

갑상선 호르몬은 너무 많아도, 또 너무 적어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갑상선 호르몬은 물과 같습니다. 물이 너무 많으면 숨을 쉴 수 없게 되고, 또 너무 적으면 갈증으로 힘들어지니까요. 갑상선 호르몬은 너무 많아도, 또 너무 적어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갑상선 호르몬은 물과 같습니다. 물이 너무 많으면 숨을 쉴 수 없게 되고, 또 너무 적으면 갈증으로 힘들어지니까요.

통계를 보면 여성의 암 감염 수는 갑상선암→유방암→자궁암 순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이 눈에 띄게 많은 부분을 차지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걸리기 쉬운 병이기 때문에? 암 덩어리를 손으로 혹은 눈으로 확인할 수 있으니까? 달라진 몸 상태가 또렷하게 느껴지니까? 아니면 착한 암이니까? 다 NO라고 할 수 있어요. 갑상선암이 가장 많은 감염자를 보유하게 된 것은 건강검진을 통해 암을 초기에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통계를 보면 여성의 암 감염 수는 갑상선암→유방암→자궁암 순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이 눈에 띄게 많은 부분을 차지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걸리기 쉬운 병이기 때문에? 암 덩어리를 손으로 혹은 눈으로 확인할 수 있으니까? 달라진 몸 상태가 또렷하게 느껴지니까? 아니면 착한 암이니까? 다 NO라고 할 수 있어요. 갑상선암이 가장 많은 감염자를 보유하게 된 것은 건강검진을 통해 암을 초기에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5년대 상대 생존율이 가장 높은 갑상선암이라도 너무 늦게 발견이 되면 굉장히 위협적인 질병이 됩니다. 그래서 서서히 올라오는 불안감을 ‘설마’로 극복하기보다는 미리 체크해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게다가 주기적인 건강검진까지 하시면 더 좋겠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5년대 상대 생존율이 가장 높은 갑상선암이라도 너무 늦게 발견이 되면 굉장히 위협적인 질병이 됩니다. 그래서 서서히 올라오는 불안감을 ‘설마’로 극복하기보다는 미리 체크해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게다가 주기적인 건강검진까지 하시면 더 좋겠죠?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이 ‘착한 암’인 갑상선암도 암 덩어리를 제거하는 수술이 가장 중요한 치료법입니다. 수술 방법은 절개술/내시경 갑상선 절제술/다빈치 로봇 수술 등이 있습니다. 요즘은 기술도 많이 발달해서 초기에 잘 발견하면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 수술도 가능합니다. 예후도 좋고 완치율도 높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서 초기에 발견하면 평소의 일상을 되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자궁 내막증과 초기 갑상선 암에 대해 조사를 했습니다. 항상 그 자리에서 길을 잃은 선원에게 안도를 주는 등대처럼 저도 항상 안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이 ‘착한 암’인 갑상선암도 암 덩어리를 제거하는 수술이 가장 중요한 치료법입니다. 수술 방법은 절개술/내시경 갑상선 절제술/다빈치 로봇 수술 등이 있습니다. 요즘은 기술도 많이 발달해서 초기에 잘 발견하면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 수술도 가능합니다. 예후도 좋고 완치율도 높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서 초기에 발견하면 평소의 일상을 되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자궁 내막증과 초기 갑상선 암에 대해 조사를 했습니다. 항상 그 자리에서 길을 잃은 선원에게 안도를 주는 등대처럼 저도 항상 안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