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교실 “생태전환교육”_가조초등학교

안녕하세요 거창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공유텃밭 활동가 박효정입니다.이번에 소개해드릴 텃밭교육은 가조초등학교 3~6학년과 함께한 생태전환교육입니다. 4월에 심은 감자를 돌보고 6월 하지 전에 수확하여 학생들이 직접 요리하는 전 과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열매를 수확하는 체험 수업과 달리 땀 흘려 노동하면서 관계를 맺는 과정을 중시하는 농사 수업이거든요. “지구생태시민을 위한 텃밭수업, 우리 함께 삽시다!” 폭우로 인해 상상놀이터에서 우유팩에 모를 기르는 수업으로 첫 수업을 시작합니다.청명절기에 토종 씨앗을 루페로 관찰하며 그려보고, 학생들이 어떤 작물을 심고 싶은지 설문지를 받기도 했습니다.또한 농사를 시작하는 기원문을 한 목소리로 낭독합니다.1. 첫 수업의 시작 2. 토종씨앗 확대경을 관찰하고 그린다3. 우유팩 모종 만들기 4. 토종종자 관찰 드디어 학교 텃밭에 나와 둑과 이랑을 만들고 토종감자, 옥수수, 강낭콩 등을 심습니다.왕겨의 흥탄과 폐박스에서 두둑과 코란 멀칭 후 텃밭 관찰일지를 작성합니다.5. 토종감자 소개 6. 토종감자 심는 학생들7. 영농 관찰 기록7. 영농 관찰 기록8. 관찰일지 텃밭 한가운데에 통밭을 만들어 방울토마토를 심었습니다.9. 통밭만들기 10. 방울토마토심기 가조초등학교 생태밭에 서식하는 지네, 물푸레나무, 땅거미, 개미, 지렁이, 풍뎅이 등 땅속 생물을 채집하여 관찰하고 다시 돌려보냈습니다! 두더지도 살짝 만져보며 학교 텃밭의 생물 다양성을 느껴보았습니다.11. 땅속 생물 채집 관찰 12. 두더지 친구들과 인사하는 텃밭을 돌보며 막걸리 천연비료도 뿌리기 위해 생초의 특징을 관찰하고 열심히 풀을 발라 수집한 자생초로 자화상을 만들기도 해 보았습니다.11. 땅속 생물 채집 관찰 12. 두더지 친구들과 인사하는 텃밭을 돌보며 막걸리 천연비료도 뿌리기 위해 생초의 특징을 관찰하고 열심히 풀을 발라 수집한 자생초로 자화상을 만들기도 해 보았습니다.15. 김으로 감자밭 가꾸기 16수집한 자생초를 활용한 만들기17. 폐박스에 자생초 자화상 장식 18. 자생초 얼굴 작품 감상19. 가조초등학교 생태텃밭 수확풍 겸 20.감자를 조심스럽게 수확하는 학생들이 가장 기다리던 텃밭 수업의 묘미인 요리 수업으로 유종의 미를 거두었습니다.감자 돌돌 과자, 감자 샌드위치, 감자 카나페와 지역에서 나오는 제철 과일, 복수박 주스까지~!21. 그간의 활동 장면을 시청하고 소감을 작성하는 22. 학생들이 직접 만들어 나누어 먹는 감자 맛, 늦봄부터 꽤 더웠던 야외 수업이었지만, 절기에 의해서 텃밭에 나가고 함성을 지르며 땅속 생물을 만나고 작은 감자를 캐면서도 기뻐하며 요리를 마치고 깨끗이 뒤처리까지 하는 학생들을 보고고생한 농사로 모두의 “행복”을 느낀 생태 텃밭 수업이었습니다.학교 뒤에 머물던 채소밭을 학생들의 생태 교육장으로 만드는 첫걸음이었던 것, 생물 다양성의 중요성을 스스로 느낀 생태 텃밭 수업에서 학생들이 땅에 정착 과정이었음을 바랍니다.#거창 신활력#신활력#신활력 플러스#공유 텃밭#학교 텃밭#생태 텃밭#텃밭 교육#생태 교육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