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시터 자격증 취득이 너무 어려운 길고 긴장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교육기관의 선택부터 공부, 시험까지 어렵지 않게 해낼 수 있었습니다!오늘은 취업을 위해, 더 나은 부모가 되기 위해 이를 배우는 분들을 위해 제가 경험한 상세한 취득 과정과 이를 통해 배운 다양한 팁 등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베이비시터 자격증은 0세부터 13세까지, 즉 유아기부터 아동기까지 보육과 교육에 대한 이해와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부모를 대신하여 아이들을 돌보고 사랑을 전할 수 있는 육아협력자라면 가지고 있어야 할 필수 라이선스입니다.아이가 줄어드는데 전망이 낮아지고 있는 분야가 아닌가?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현재 맞벌이 가구 수가 점점 많아지면서 이 분야의 전망은 식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보모 자격증을 활용하고 어디에 취직하는지, 안정된 전망이 기대할 수 있는지를 한번 살펴보면 좋을 것입니다.1)가정 파견 2)보육원 3)플레이 룸 4)베이비 시터 5)프리랜서 외에도 정말 많은 직업을 가질 수 있습니다.특히 가정 파견이나 프리랜서의 경우 일정을 조정할 수 있어 현재 많은 분들이 앱에서, 또는 업체를 통해서 알아보고 있어요.이런 것은 주부나 할 수 있는 직업이잖아?라고 하는 분도 계실 겁니다.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많은 부모들이 전문적으로 케어 하여 주실 분을 찾고 있어 자격을 취득한 분이 좋은 일을 알립니다!
그렇다면 베이비시터 자격증! 어디서 어떻게 알아보는게 좋을까요?이것은 민간으로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공부 기관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걸핏하면 제대로 확인하지 않아도 괜찮다 라는 생각으로 공신력이 없는 곳을 선택하게 된다면 이력서에 고유번호를 기재할 수 없고 검증된 곳에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여기서 팁을 알려드릴게요.1)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정식 등록된 곳인지 알아보자.2) 수기를 보고 찾아보면 고유번호가 명시되어 있는지 보자.3) 앞의 내용을 숙지했다면 커리큘럼이 취업 목표와 잘 맞는지 알아보자.이렇게 세 가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렇게 알아보고 베이비시터 자격증 공부를 할 장소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입니다. 시험공부를 위해 몇 권의 교재를 사지 않아도 학습하는데 문제없이 바로 픽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 장점 알려드릴게요.1) 석박사급 교수진이 과목별 수업을 진행해주세요.2) 교재 집필 저자의 직강으로 강의와 제공해주는 학습자료 싱크율이 잘 맞습니다.3) 회원가입 시 온라인 강의는 물론 교안, 기출문제, 특강 등을 무상으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4) 커리큘럼이 취업 목표와 잘 맞고 다양한 사례 안내로 탄탄한 이론을 가져갈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실습은 필요 없습니다.이렇게 4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커리큘럼을 알려드리면 크게 5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1) 유아기 돌봄의 이해2) 유아기 돌봄의 이해3) 학령기 돌봄의 이해4) 안전교육 및 응급처치5) 아동학대 이렇게요. 여기에 베이비시터 직무 이해까지 챕터에 들어가 수업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분야를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상당히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라 자격요건이 까다롭다면 어쩌지? 라는 생각을 가지고 계신 분도 계시는데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이 경우 [만 18세 이상], [고등교육 이수자] 두 가지 조건만 보고 있으며 관련 전공이나 현장 경력 등을 보지 않아 아이를 낳고 경력이 단절된 주부도 어려움 없이 충분히 시험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평가할 과목은 고시처럼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앞서 언급한 25강의 커리큘럼에서 출제되고 있으며, 이는 내가 정한 교육기관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공부할 장소를 찾을 때는 솔론이 아니라 취업할 때 도움이 되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야에 대해서 잘 배울 수 있는 곳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겠죠?
시험 일정은 지정되어 있지 않고 제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한 가지 조건이 있는데요. [수업 진도율이 60% 이상일 것]입니다. 25강 커리큘럼으로 봤을 때 15강 이상을 수강해야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략적이라고 해서 이렇게 꼼수를 부리고 공부할 경우 평가에서 좋지 않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지식 부족으로 일할 때 곤란한 상황에도 직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60%만 학습할 것이 아니라 완강을 기준으로 접근하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시험 방식은 [객관식]입니다. 여기서 실기는 진행되지 않고 필기시험만 진행된다는 거죠. 처음에는 이것만으로 연령별 아이들의 특성과 성장 과정을 이해할 수 있을까? 라고 생각했지만 다양한 사례 안내와 핵심 설명으로 충분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교재 집필 저자의 직강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시험의 경우 절대평가에서 점수와 상관없이 커트라인인 60점만 넘으면 등급에 관계없이 합격입니다. 따라서 이력서에 어필할 수 있는 자격이 필요한 경우 속성으로 학습하고 도전하는 것이 좋습니다.강의에서 교수님이 핵심 지점을 지적해 주시는데, 여기서 완전히 출제 경향을 파악할 수는 없기 때문에 문제 해결은 한 번쯤 꼭 해두시면 됩니다!
제가 느낀 난이도는 그리 높지 않았어요. 완강한 뒤 문제 해결이나 특강만 들으면 충분히 고득점도 노릴 수 있을 정도였어요! 알아보니 합격률이 97%로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그러니까 어렵지? 라고 공부를 망설이는 분들은 걱정하지 마시고 지금이라도 시험공부에 들어가 보는 것은 어떨까요?
저는 공부에 자신이 없어!라는 분은 제가 실시한 학습 방법을 모방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1)인터넷 강의를 듣기 전에 교안을 보고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했습니다.2)용어 암기 사항은 점검 후, 계속적으로 보였습니다.3)사례 안내로 나오는 것은 기본적으로 1 읽어 이상이었습니다.4)완강한 뒤 문제 풀기를 하면서 출제 경향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5)실수는 특별 강의를 듣고 지식을 바로 잡을 수 있었습니다.또한 꾸준한 공부를 위해 하루 3강은 꼭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도 약 9일밖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4주 이내로 어렵지 않게 완강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여기에 복습 과정에서 3일 정도 기간을 보낼 수 있었고, 저는 공부 2주차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오늘 이렇게 어렵지 않은 취득 과정과 공부 방법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는데요. 전망은 물론 활용할 수 있는 곳이 많으니까 더 이상 베이비시터 자격증을 취득할까? 라는 고민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제가 알려드린 내용에서 부족하거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좀 더 잘 보고 만족스러운 공부를 해서 합격해서 훌륭한 사회인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教育교육청 정식등록교육기관 100만 회원이 선택한 믿을 수 있는 교육원, 대한민국 교육브랜드 대상 수상 200과목 장학지원 이벤트! m.site.naver.com해당 글은 업체로부터 소정의 금액을 받고 작성한 글입니다.